딥러닝/기타

[ChatGPT] 입으로 TODO App 개발

ZeroAct 2023. 1. 1.
728x90
반응형

요즘 ChatGPT 가 매우 핫 합니다.

이제 언어 모델이 통역, 문법 교정, 추천 시스템 등을 뛰어 넘어 어느정도 Chat 이 가능한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ChatGPT 를 제가 직접 사용해보고 이게 뭔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다룹니다.

ChatGPT?

ChatGPT 는 무지막지한 양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습한 "언어 생성 모델" 입니다.

 

직접 사용해보면 구글링해서 나오는 상위 노출 결과물 10개 정도를 잘 모아서 정리해서 알려주는 느낌입니다.

다시말해 뭔가 엄청나게 잘 생성해서 놀라울 정도로 잘 대답해 주지만 일반적으로 상상하는 인간을 지배할 AI 는 절대 아닙니다.

"전교 1등"

 

제가 생각하는 한계점을 두가지 정도입니다.

1. 봤던 데이터 기반으로 대화를 생성하기 때문에 최신정보를 기대하면 안됩니다.

2. 생각은 하지 못합니다. 생각을 물어보면 대답을 하긴하지만 이 또한 데이터들의 조합일 뿐입니다.

 

하지만 용도만 맞다면 성능이 너무나도 뛰어나기 때문에 안 쓸 이유가 없습니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활용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일주일간 개발하면서 궁금한 것들을 ChatGPT 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저의 사용 후기는 미쳤다 입니다.

ChatGPT 는 필수 개발 도구로서 자리잡을 것이 분명합니다.

 

제가 업무에 사용한 질문을 업로드하기는 좀 그래서

아래에 ChatGPT를 사용하여 TODO App 을 개발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TODO App

무언가를 개발할 때 간단하지만 시간이 꽤나 드는 작업이 있는일이 종종 있습니다.

이럴때도 ChatGPT 를 사용하면 시간을 엄청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저는 python GUI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른다고 가정하고

ChatGPT 로 TODO app 을 개발해 보겠습니다.

TODO App 을 만들기 위한 python 모듈들을 소개해주며 가장 심플한 Tkinter 로된 예제 소스코드를 보여줍니다.

저는 세 모듈이 뭐가 다른지 잘 모르기 때문에 물어봤습니다.

각 모듈의 장점과 단점을 잘 정리해서 요약해줍니다.

하지만 우리는 보통 답을 정해주는 것을 좋아하죠 ㅎㅎ

PyQt 가 powerful 하다고 하니 사용해보겠습니다.

근데 사용법을 모르니 baseline 코드를 요청해보겠습니다.

놀랍습니다..

 

그런데 삭제기능이 없네요.

요청해보겠습니다.

(여기부터는 프로그램 스크린샷만 업로드합니다)

삭제도 잘 동작하네요.

너무 못생겨서 색좀 입혀달라고 했습니다.

분명 색을 입혀달라했지만 창작의 영역인 부분이라 그런지 겉보기에는 똑같은 외형입니다.

하지만 색을 수정할 수 있는 코드가 생겼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black을 red로 바꿀 수는 있겠죠.

 

TODO 앱이니 날짜를 적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Month, day, hour, minute을 요청했습니다.

할 일을 추가한 시간이 빨래하기 오른쪽에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TODO 는 "할" 일이니 미래의 시간이 필요하겠죠.

사용자에게 직접 입력받도록 요청했습니다.

날짜 위젯이 생겼습니다.

 

앱을 껐다 키면 이전에 저장했던 정보들이 사라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저장 기능을 요쳥했습니다.

task.json 에 저장하고 불러오는 디비 기능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완성본 소스코드입니다.

6.py
0.00MB

어라?

제가 코딩한 부분이 하나도 없습니다.

이것이 미래인가요.

직업을 바꿔야하나 하는 생각이 머리를 스쳐갑니다.

 

결론

물론 아직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하지만, 거의 완벽합니다.

우리 모두 힘냅시다.

728x90
반응형

댓글